[기사 플러스]"골프장, 미친 그린피 인상"… 지자체, '직무유기'

서천범 한국레저산업연구소장 "퍼블릭 폭리, 대중화 역행"
"퍼블릭 전환한 회원제골프장, 세제 혜택만 받고 입장료는 그대로"
골프장 그린피 인상 러시에도 아무런 제재 못하는 당국 책임
"대중골프장, 카트 사용 강제… 황금알 낳는 거위"

서천범 소장. 한국레저산업연구소 제공

"골프 대중화란 국민들이 큰 경제적 부담을 느끼지 않고 골프를 칠 수 있는 환경을 말하는 것이겠죠. 하지만 최근 대중골프장의 폭리는 오히려 대중화에 역행하는 처사입니다."

20년 이상 합리적 골프문화 창달에 애쓰고 있는 서천범 한국레저산업연구소 소장은 최근 대중제 골프장(퍼블릭)의 미친 듯한 입장료(그린피) 인상에 대해 질타를 아끼지 않았다.

사실 대중제 골프장에 대한 정부의 각종 세제 혜택이 있기까지 서 소장만큼 통계자료를 제시하며 정부를 설득한 이도 드물었다.

그가 개인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한국레저산업연구소는 지난 20년간 '레저백서'를 발간하면서 한국 골프와 관련된 각종 통계를 홀로 만들어왔다.

그의 바람은 회원제 골프장과 차별화된 대중골프장을 많이 만들어 국민 다수가 저렴한 이용료에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지난 1년간 대중골프장들의 급격한 그린피 인상으로 골퍼들의 불만이 극에 달하자 그는 '배신감'을 느꼈다.

"대중골프장 이용객은 개별소비세, 교육세, 농어촌세, 부가세 감면 등 각종 세제 해택으로 3만7,000원을 감면받습니다. 그런데 수년 사이 대중골프장으로 전환한 회원제 골프장들은 세제 혜택만 받고 회원제 시절의 입장료를 그대로 받는 곳도 허다합니다."

그는 대중골프장이라면 최소한 회원제 골프장의 비회원 그린피에 비해 3만7,000원 이상 적게 받아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회원제 골프장과 비슷하거나 심지어 많이 받은 골프장도 44곳이나 있다는 것이다.

"정부가 대중골프장에 주는 세제 해택은 입장객인 골퍼들에게 돌려주라는 것이지 대중골프장이 폭리를 취하라고 혜택을 준 것은 아니지요."

그에 따르면 대중골프장의 지난 해 영업이익률은 41%로 한 해전인 2019년의 그것(33.2%)에 비해 크게 향상됐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라 골프장을 찾는 사람이 폭증했기 때문이다.

서 소장은 골프장의 그린피 인상 러시에 대해 아무런 제재를 하지 못하는 당국에 책임을 돌렸다.

"각 골프장에 대한 관리감독업무는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중앙정부에서 지자체로 이관됐습니다. 이 때문에 편법, 탈법을 저지르는 골프장에 대한 단속을 게을리 하는 것은 지자체의 직무유기입니다."

정부는 과거 입장료를 통제할 수 있는 입장료 심의 위원회가 있었지만 규제 철폐 차원에서 해산을 시켜 현재처럼 입장료 인상 러시에는 속수무책이다.

"그린피 폭등이 수요와 공급 원칙에 따른 자연스런 시장원리를 따라 결정됐다고는 하나 이는 회원제 골프장에 적용될 뿐 각종 세제 해택을 받는 대중제 골프장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서 소장은 그린피 외에 카트 사용료와 캐디피에도 일반 골퍼를 위한 인하요인이 많다고 말했다. 지난 1년 사이 카트 사용료도 일제히 올라 수도권에는 4인 기준 8만원을 받는 곳이 드물고 10만원 전후로 인상됐다.

"왜 대중골프장이 카트 사용을 강제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대당 1,400만 정도인 카트는 3, 4개월이면 본전을 뽑아, 카트는 골프장에서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 하지 않습니까."

그는 이어 최근 4인 기준 12만원에서 14만원 정도로 인상된 캐디피의 인하문제도 마샬캐디제 도입을 통해 낮출 수 있다며 대중제 골프장의 각성을 촉구했다.

마샬캐디제는 하우스캐디와 노캐디의 중간 형태로 골프채를 뽑아주지 않고 볼을 닦아 주지 않는 것 이외에는 하우스캐디의 업무와 동일하다. 대신 캐디피는 팀당 8만원으로 하우스캐디의 캐디피 보다 5만원 절약할 수 있다.

서 소장은 "지금이 골프 대중화를 이루기 위한 좋은 기회인데 수익 올리기에 급급한 대중골프장들의 모습이 보기 안타깝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