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 일본 서비스 정식 출시…글로벌 진출 시동 건다

16일 일본 전역에서 정식 오픈…개성 강한 일본 영화 팬 정조준
베타테스터 92% "왓챠 통해 발견한 영화 만족"…81% "추천 정확"
왓챠만의 데이터 기반 콘텐츠 전략으로 글로벌 진출에 나서

(사진=왓챠 제공)
구독형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왓챠가 일본을 시작으로 글로벌 진출에 시동을 걸었다.

왓챠는 16일 일본 전역에서 왓챠 정식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2016년 국내에서 처음 출시된 이후 4년 만이며, 국내 구독형 OTT 플랫폼 중에서는 정식으로 해외 서비스를 시작한 첫 사례다.

국내에서와 마찬가지로 100% 구독형 SVOD(구독형 월정액 온라인동영상) 서비스이며 한 달 월정액 가격은 베이직은 790엔(한화 약 8900원), 프리미엄은 1200엔(한화 약 1만 3500원, 이상 소비세 별도)이다.

왓챠는 "다양한 취향을 가진 영화 팬들이 각자 자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추천 시스템을 강점으로 해 일본 시장에 진출한다"며 "다양한 취향에 맞게 콘텐츠를 소비하고 싶어 하는 영화 마니아들이 왓챠의 핵심 이용자층"이라고 설명했다.

왓챠는 영화 등 콘텐츠 추천·평가 서비스 '왓챠피디아'를 2015년 일본에서 출시, 5년 만에 일본에서만 2800만 개의 평가 데이터가 쌓였다. 이를 통해 일본에서도 일본 영화 팬들의 취향을 정확히 파악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사진=왓챠 제공)
또한 일본 정식 출시에 앞서 지난달 3일부터 23일까지 3주간 비공개 베타테스트(CBT)를 진행했다. 500명을 모집하는 베타테스트에 3천 명 이상의 신청자가 몰렸고, 정식 출시 전 4만 5천여 명이 사전등록을 했다.

비공개 베타테스트에 참여한 이용자들의 92.3%는 왓챠를 통해 처음 발견한 작품을 보고 만족했다고 응답했고, 80.5%는 왓챠의 예상 별점이 정확했다고 응답했다. 또 베타테스트 참여자의 72%는 왓챠를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고 응답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왓챠는 데이터와 기술에 기반한 정확한 추천 시스템과 콘텐츠 전략을 통해 일본에서도 기존 사업자들과는 차별화된 성장전략을 펼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일본 OTT 시장은 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비디오, 훌루 및 유넥스트(U-NEXT), D-TV 등 글로벌 사업자와 현지 로컬 플랫폼이 치열하게 경쟁하며 빠르게 성장 중이다.

일본의 시장조사기업 젬 파트너스는 일본의 OTT 시장이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10.3%씩 성장해 5년 만에 2158억 엔(한화 약 2조 4206억 원)에서 4389억 엔(한화 약 4조 9232억 원) 시장으로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일본 진출에 관해 박태훈 왓챠 대표는 "OTT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할 것이란 의심을 받던 스타트업이었던 왓챠가 다른 어느 OTT보다 먼저 해외 진출에 도전했다는 점에서 뜻깊다"며 "이번 일본 서비스 출시는 왓챠가 글로벌 OTT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첫걸음이다. 일본을 시작으로 기존 기업들과 다른 차별화된 글로벌 전략을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