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EN:]'헬리콥터' 낸 CLC "저희가 하고 싶은 말 담았어요"

1년 만에 새 싱글 '헬리콥터'로 컴백…트랩 팝+EDM 파워하우스 장르
가사와 퍼포먼스 주목해 달라고 부탁
처음 들었을 때부터 멤버 전원이 만족한 곡
2015년 데뷔해 어느덧 6년차, 직접 뽑은 입덕 포인트는 "무대"

2일 오후, 서울 광진구 광장동 예스24 라이브 홀에서 걸그룹 CLC의 새 싱글 '헬리콥터' 발매 기념 쇼케이스가 열렸다. 취재기자 대상으로는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사진=큐브엔터테인먼트 제공)
"컨디션 최고여서 에너지를 다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2일 오후 서울 광진구 광장동 예스24 라이브 홀에서 열린 새 싱글 '헬리콥터'(HELICOPTER) 발매 쇼케이스에서 걸그룹 CLC 승연은 씩씩하게 답했다. 지난해 9월 발매한 싱글 '데빌'(Devil) 이후 1년 만의 컴백이다. 공백기가 길었는데 싱글로 돌아오는 이유를 묻자, 이 곡에 온전히 힘을 쏟고 싶었다는 답이 돌아왔다.

'헬리콥터'는 트랩 팝과 EDM 파워하우스 장르다. 미래에 대한 호기심이라는 화두를 던지며 CLC만의 해답을 찾는 여정을 그린 곡이다. '도전'을 막 이륙하기 시작한 헬리콥터에 빗댔다. 저스틴 비버, 엑소, 딘 앨범을 작업한 프로듀서 신혁과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과 함께한 멜라니 조이 폰타나가 작곡에 참여했다. 멤버 예은도 작사에 참여했다.

곡을 처음 들었을 때 어떤 느낌이었냐고 묻자 승연은 "'좋은데?' 했다. (멤버들) 전체적으로 동의했던 적은, 이렇게 단합되고 통일된 의견은 처음이어서 되게 신기했다"라고 답했다. 승연은 "신나면서 웅장한 노래"라며 "중점적으로 봐주셨으면 하는 건 가사다"라고 전했다. 승희는 "가장 차별점이 있다면 (가사에) 저희의 온전한 내용, 하고 싶은 말을 담았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CLC 손, 승연, 예은, 승희 (사진=큐브엔터테인먼트 제공)
안무에 대한 기대도 당부했다. 승연은 "남성 댄서분들과 호흡을 맞춰, 한층 더 성숙한 퍼포먼스와 웅장함을 드리고 싶었다"라고 소개했다. 엘키는 "퍼포먼스에 제일 신경 많이 썼다. 앞으로 퍼포먼스 하면 CLC가 제일 먼저 떠올랐으면 좋겠다. K팝 퍼포먼스 대표 그룹이 되고 싶다"라고, 예은은 "역시 CLC다, 무대 장인, 무대 볼 맛이 난다는 이야기를 듣고 싶다"라고 전했다.

싱글로 돌아온 이유에 관해 승연은 "'헬리콥터'에 온전히 힘을 쏟고 싶어서 회사와 (이렇게) 결정했다"라고 답했다. 공백기 1년을 보내면서 조급함은 없었는지 질문하자 예은은 "조급하지 않았다고 하면 거짓말이지만 준비하면서 그 마음을 채웠다. 준비를 잘하고 나왔다"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2015년 가요계에 입문해 올해 데뷔 5년을 맞은 CLC는 최근 공식 로고와 팬덤 '체셔' 공식 로고, 공식 색을 발표했다. CLC만의 입덕(팬이 될 만한) 포인트를 꼽아달라는 요청에 유진은 "일단 저희 케미가 너무 좋다. CLC 리얼리티가 입덕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예은은 "1집부터 지금까지 굉장히 많은 콘셉트의 앨범을 준비했다. 그래서 여러분 취향에 맞춰서 하나하나씩 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다. '뭘 좋아하실지 몰라서 다 준비했다'고 하는 게 맞지 않을까. 왜냐하면 다 잘 어울렸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왼쪽부터 CLC 엘키, 유진, 은빈 (사진=큐브엔터테인먼트 제공)
은빈은 "자체 유튜브 채널도 있고, 회사와 소통 많이 해서 여러분에게 보여드릴 걸 많이 준비했으니 밀린 콘텐츠를 보시면 될 것 같다"라고 밝혔다. 승희는 "입덕 포인트는 무대, 무대다. 무대를 가장 먼저 보시고 입덕하면 탈덕(팬을 그만두는 것)을 못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CLC는 지난해 발매한 곡 '미'(美)와 '데빌'이 빌보드 월드 디지털 송 차트 5위, 7위에 오른 바 있다. 승연은 최근 방탄소년단의 신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 오른 것을 언급하며 "전 세계적으로 K팝이 사랑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저희도 빌보드(메인 차트)에 한 번 이름을 올린다면 정말 좋지 않을까"라고 밝혔다.

CLC의 새 싱글 '헬리콥터'는 2일 저녁 6시 각종 음원 사이트에서 공개됐다.

CLC가 신곡 '헬리콥터'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큐브엔터테인먼트 제공)